"2030년 경 한국은.." 시뮬레이션 충격적인 결과

YTN 2022. 7. 8. 09:5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진행 : 김대근 앵커

■ 출연 : 장다울 / 그린피스 전문위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3년 만에 온실가스 배출이 늘었다. 물론 일상회복의 신호로 볼 수도 있습니다만, 거기까지만 보면 안 되겠죠.이 장면 기억하십니까? 남태평양 중앙에 위치한 섬나라 투발루의 외무장관이 수중 연설을 하는 모습입니다. 지난해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기후변화로 국토가 물에 잠기고 있다며 적극적인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아주 강력하게 남겼는데요.

알아야 할 건, 이게 그저 먼 나라 얘기가 아니란 겁니다. 왜 그런건지, 그 핵심관계자에게 들어보는 시간을 마련했는데요. 그린피스 장다울 전문위원 연결해보겠습니다. 장다울 연구위원님, 나와 계십니까?

◆장다울: 네, 안녕하십니까?

◇앵커: 연결 감사드립니다. 먼저 해수면 상승으로 국토가 물에 잠기고 있는 투발루의 상황을 얘기를 해봤는데요. 우리도 같은 위기가 올 수 있다는 보고서가 있었다고요?

◆장다울: 저희가 2020년에 미국의 기후변화연구단체인 클라메센트럴에 의뢰해서 시뮬레이션 결과를 받았는데요. 지금처럼 온실가스 배출이 증가하게 되면 해수면이 상승하면서 연간 약 10% 확률로 발생할 수 있는 태풍까지 더해졌을 때 2030년 경에 우리나라에서도 국토의 한 5% 이상이 물에 잠기고 부산의 해운대라든가 인천의 영종도 국제공항을 비롯해서 약 300만 명의 시민들이 침수피해를 받을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앵커: 먼저 해수면 상승으로 국토가 이렇게 잠기고 있는 투발루의 상황에 대해서 얘기를 하고 있는데요. 지금 이미 이런 상황을 체감할 수 있는 사례들이 있다고요?

◆장다울: 우리나라 같은 경우에도 태풍이 왔을 때 홍수피해가 점점 늘어나고 있고요. 그다음에 시민분들께서 기억하시겠지만 2018년에 역대 최악의 폭염이 있었고요. 2020년에는 역대 최장 장마가 있었고 올해는 역대 최장 산불이 있었잖아요. 이 모든 이상기후들이 지금 기후변화랑 연관이 돼있는 거죠.

◇앵커: 그래서 각국에서 지금 탄소실질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탄소중립을 선언을 하고요. 우리나라도 지금 마찬가지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 아닙니까?

◆장다울: 맞습니다. 인류가 산업혁명이후에 석탄이나 석유나 천연가스와 같은 화석연료를 사용하면서 대기 중에 온실가스 배출이 늘었고요. 그래서 산업혁명 이전과 대비해서 이미 지구 평균 온도가 1.1도 정도 오른 상황이고요. 만약 이 온도가 1.5도를 넘어가게 되면 인류가 돌이킬 수 없는 기후 재앙의 피해를 받게 돼서 전 세계가 이번 세기 말까지 1.5도 이내로 막기로 약속을 했고요.

그러기 위해서는 2050년부터는 더 이상 대기 중에 온실가스가 증가를 하면 안 됩니다. 그래서 한국도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하겠다고 약속을 했고요. 그렇게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약 10년 뒤인 2030년까지 현재의 연간 배출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약 절반 정도로 줄여야 됩니다.

◇앵커: 그렇군요. 그런데 이게 달성할 가능성이 있는 겁니까?

◆장다울: 현재 상황으로는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1.5도 목표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데 지금까지 전 세계 국가들이 제출한 감축 목표대로 줄인다 하더라도 1.5도가 아니라 2.7도 상승하는 경로에 있다는 과학적 분석이 나와 있기 때문에 이대로 가면 우리가 목표로 한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없게 되는 거죠.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