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화력민간환경감시센터, 조성택 교수 초청강연 개최 > 보도자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커뮤니티

석탄화력발전소의 환경, 안전 감시활동과
투명한 신뢰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도자료

글제목 : 당진화력민간환경감시센터, 조성택 교수 초청강연 개최

페이지 정보

작성자 감시센터 작성일 18-11-15 15:38

본문

당진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위원회가 국내의 대표적인 갈등관리 전문가 조성택 교수(고려대 철학과) 초청강연을 개최했다.

지난 14일 당진화력 전력문화홍보관에서 열린 이번 강연에서 조성택 교수는 '경계와 차이를 넘어 함께 사는 지혜 : 화쟁 그리고 경청'을 주제로 갈등과 분쟁의 이해, 갈등발생의 원인,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민주시민의 마음가짐과 지혜로 세상을 바라보기, 논쟁을 화쟁적 대화로 풀기 등을 이야기 했다.

조 교수는 "요즘처럼 우리 사회에 갈등과 반목이 날카롭게 날 서 있고, 대화와 소통이 힘들었던 적이 없었다"고 지적하고 "나의 옳음과 상대방의 옳음이 함께 공존하고, 갈등과 반목 사이에서 진리를 발견하거나 새로운 에너지를 찾는 '시민의 지혜'가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갈등과 반목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인문학과 함께 원효의 화쟁사상(和諍思想)을 제시했다.

조 교수는 과연 "단 하나의 옳음만 존재하는가"라는 화두를 던지며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건 화쟁적 성찰이며, 배타적이고 독선적인 정의감이 아닌 '옳음'이 어떻게 다른가를 살펴보는 개시개비(皆是皆比)의 관점과 민주시민의 지혜가 절실하다"고 주문했다. 


당진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센터대표전화 : 041-357-9693팩스 : 041-357-9698이메일 : djec9693@naver.com
주소 : 충청남도 당진시 석문면 대호만로 2301, 1층 (우) 31700 (지번 : 교로리 930-1)

Copyright © 당진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센터.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