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화력 민간환경감시센터 환경영향조사 결과 발표 > 참고자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자료실

석탄화력발전소의 환경, 안전 감시활동과
투명한 신뢰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참고자료

글제목 : ■당진화력 민간환경감시센터 환경영향조사 결과 발표

페이지 정보

작성자 감시센터 작성일 19-03-11 14:05

본문

당진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센터(센터장 김병빈, 이하 센터)가 당진화력발전소 주변에 대한 환경영향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환경기준치를 크게 초과하는 부분은 없었으나, 자연발화 및 비산먼지 발생 방지를 위한 철저한 저탄장 관리방안 마련, 자연발화 발생 시 주민 경보 시스템 도입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센터가 개소한 뒤 5월부터 12월까지 총 24건의 환경민원이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는 저탄장 자연발화에 의한 악취가 10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저탄장 비산먼지 피해(6건), 송전탑 소음(2건) 등으로 주민들은 계속해서 환경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이에 센터에서는 지난해 6월부터 12월까지 당진화력발전소 주변지역에 대한 환경영향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NO₂·SO₂·CO 모두 기준치 이하 

우선 이산화질소(NO₂)와 아황산가스(SO₂), 일산화탄소(CO) 농도는 정부의 법적기준치보다 강화된 충남도 조례 기준 이하로 나타났다. 하지만 자발적 감축 목표 달성여부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이산화질소 저감공정에 첨가되는 암모니아 사용량과, 아황산가스 저감공정의 석고발생량에 대한 모니터링 자료가 필요하다고 제시됐다. 

특히 일산화탄소는 의무 측정항목이 아니기 때문에 당진화력의 측정이 이뤄지지 않아 비교자료가 없다는 점이 지적됐다. 센터에서는 당진화력에서 다량의 석탄이 원료로 사용되고, 자연발화 등의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는 만큼 일산화탄소를 측정 항목에 추가해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광범위한 미세먼지 측정·분석 필요

한편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의 평균치도 충남도 조례의 기준 이하로 조사됐다. 하지만 기상상황에 따른 농도변화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경기초시설·산업단지·주거지·도로 등에서 발생하는 먼지와 복합적으로 결합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만큼 정기적으로 먼지를 측정하고, 광범위적인 측정이 필요가 있다고 지적됐다.  

특히 발전소 주변시설들의 나대지 내 녹지조성 및 저탄장 비산먼지 발생 억제를 위한 대책 마련 또한 필요하며, 발전소 내부에서 운행하는 대형차량과 장비의 노면비산먼지와 배출가스 저감대책, 석탄운송 대형 선박의 정박 중 오염물질 배출 저감방안 모색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또한 당진화력의 먼지 자발적 감축 목표 달성여부를 검증하기 위해 집진기에서 수거돼 처리되는 먼지 처리량에 대한 자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당진화력 주변의 보육시설, 학교, 경로당에 미세먼지를 차단할 수 있는 방진망 설치 등 미세먼지로부터 주민의 건강을 지키는 다양한 노력이 요구된다고 제안했다. 

센터의 측정장소와 당진화력발전소에서 제공하는 타 지역의 미세먼지 농도를 비교한 결과 호서중학교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센터에서는 당진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한 미세먼지 입자가 호서중학교 부근까지 대기 중에 부유했다가 낙하한 영향인지, 송산산업단지 등 타 지역의 영향인지, 혹은 시내권 도로교통의 영향인지 원인을 심층적으로 파악해 볼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소음·악취 민원도 계속 

소음의 경우 4개 지점에서 24시간 동안 주간 4회, 야간 2회 측정한 결과 모두 생활소음 환경기준 이하로 나타났다. (주간 65dB, 야간 55dB 이내) 하지만 지속적인 낮은 소음도 청력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당진화력 내 소음이 발생하는 시설의 경우 방음장치를 보완해야 한다고 지적됐다. 소음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야간작업보다는 주간작업을 실시하되 소음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방음·방진림 등을 조성하는 등 방안이 강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소음뿐만 아니라 송전탑에서 발생하는 소음으로 인한 주민생활 불편 민원이 접수되므로 한전과 연계해 이에 대한 조사가 필요한 실정이다. 

악취의 경우 조사한 4개 지점 가운데 한 지역이 다소 높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해당 지점의 풍향 및 지형적 특성으로 주변의 대산석유화학단지 및 초락도에 위치한 대형 돈사의 영향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하지만 발전소 저탄장에서 발생하는 자연발화로 인한 악취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므로 자연발화를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저질탄 사용을 지양하고, 석탄 재고관리 체계개선, 시설개선 등의 다양한 노력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톨루엔 전 지점에서 검출 

토양오염의 경우에도 특정 지점이 중금속 농도가 다소 높게 나타났으나 대부분 토양오염 우려기준을 모두 만족하고 있는 수준이다. 하지만 유류성분 유기화학물질(BTEX) 중 하나인 톨루엔이 이례적으로 전 지점에서 검출됐다고 밝혔다. 센터에서는 인근의 대산유화단지의 영향이거나, 지난해 10월 25일 발생한 발전소 내 저탄장 시설의 자연발화 화재가 2주일 이상 진행됨에 따라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류성분이 대기에서 토양으로 유입된 영향인 것인지 상관관계를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해양수질의 경우 1차 조사와 2차 조사 공통적으로 취수구에 비해 배수구의 총질소와 총인 농도가 미량으로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한 1차 조사에 비해 2차 조사에서 화학적 산소요구량(COD), 총질소(T-N), 총인(T-P), 구리(Cu), 카드뮴(Cd), 6가크롬(Cr+6), 납(Pb), 총 대장균군의 농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1차, 2차 수질조사 결과 검출된 중금속은 모두 해양환경 및 사람의 건강보호 기준을 만족했다. 

그러나 냉각수로 사용된 물이 바다로 배출되면서 온배수로 인한 해양환경 변화가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어종 서식지에 영향을 미치고 종의 이동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해양의 수온 및 염분 조사를 고려해 생태환경변화(서식종 분포 변화 등)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조사의 척도 마련 및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 특히 난지도 주변 양식장의 굴이 2~3년 전부터 폐사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민원이 제기돼 이에 대한 원인과 실태조사가 필요한 실정이다. 한편 발전소 폐수의 수질오염 농도는 모두 규제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진화력은…
석문면 교로리에 위치한 한국동서발전 당진화력은 지난 2001년 1~4호기 준공을 시작으로 현재 총 10기의 발전기가 가동 중이다. 1~8호기의 경우 각각 500MW, 9~10호기는 각각 1020MW의 규모로 총 6040MW의 발전설비 용량을 갖추고 있다. 면적은 271만3500㎡로, 밀폐형 석탄이송설비, 옥내형 저탄장, 탈질·탈황설비, 전기집진기 등 오염물질 저감설비가 설치돼 있다.

[이 게시물은 감시센터님에 의해 2020-06-16 15:31:16 기후·환경·에너지 자료에서 이동 됨]

당진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센터대표전화 : 041-357-9693팩스 : 041-357-9698이메일 : djec9693@naver.com
주소 : 충청남도 당진시 석문면 대호만로 2301, 1층 (우) 31700 (지번 : 교로리 930-1)

Copyright © 당진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센터.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