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안보 시대 에너지믹스와 탄소중립 > 기후·환경·에너지 자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자료실

석탄화력발전소의 환경, 안전 감시활동과
투명한 신뢰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기후·환경·에너지 자료

글제목 : 에너지안보 시대 에너지믹스와 탄소중립

페이지 정보

작성자 감시센터 작성일 22-10-13 10:17

본문

갈수록 격화되고 있는 우크라이나 전쟁의 여파로 에너지 안보에 대한 위기감이 증폭되고 있다. 러시아의 에너지원에 의존도가 높은 유럽뿐 아니라 우리나라도 나비효과가 나타나고 있어 철저한 준비와 대비책 마련이 필요하다. 



유럽, 특히 독일의 경우에서는 그간 석탄 화력을 폐쇄하고 천연가스 발전을 강화하고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을 적극적으로 육성하며 탄소 저감에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런데 러시아가 지난 8월말 3일간에 걸쳐 독일로 가는 천연가스 파이프라인을 잠근데 이어 최근에는 해저 천연가스 배관 폭발이 생김에 따라서 유럽권역은 대단한 위기 의식을 가지고 이 문제를 바라보고 있다.

파이프라인으로 공급 받는 천연가스 (PNG)를 대체하기 위하여 다른 천연가스 생산지로부터 공급 받으려면 공급지로부터 기존의 파이프라인이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운송에 별도의 시설이 필요하다. 즉 천연가스를 운송하기 위하여 액화 과정을 거쳐서 액화천연가스 (LNG)를 생산하여 액상으로 운송하고, 수요지에서는 저장시설 및 기화 송출 시설을 통하여 기존 천연가스 배관망에 공급해야 한다.

독일은 신규 LNG 터미널과 육상 및 해상 항만 인프라를 위한 건설 작업을 현재 빠른 속도로 진행 중에 있고 이러한 계획 중에는 일부 ‘FRSU’라고 불리는, 액체 상태의 LNG를 기화해 육상에 공급하는 기능을 갖춘 특수 선박 기반의 LNG터미널 건설도 포함되어 있다. 첫번째 신규 LNG터미널 건설은 모든 작업이 지난 7월에 승인을 받아 추진되고 있는데 내년 봄까지 완료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기존의 LNG터미널을 확장하거나 추가적인 LNG 터미널을 건설 계획 중에 있다.

원래 LNG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아시아 국가들은 주로 장기 공급 계약을 기반으로 수급이 이루어질 뿐 아니라, 유럽의 경우에는 천연가스를 포함한 화석연료에 대한 금융 지원을 제한하는 정책을 도입해, LNG 수요가 갑작스레 증가할 가능성도 적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유럽 지역에 긴급한 에너지 사태로 LNG 수요 공급의 불안정성이 늘었다.

단기적으로 우리나라도 LNG를 포함한 에너지 문제를 지속 가능한 수준에서 해결하여야 하는 것이 국가 위기 관리의 주요한 과제가 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 글로벌 LNG 시장은 이미 일시적인 교란 상태이지만 앞으로 좀 더 가격 변동이 심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한국과 일본이 LNG 가격 지표로 삼는 JKM 지수 추이를 보면, LNG 가격은 7월 21일 1MMBtu(열량 단위·25만㎉ 열량을 내는 가스양)당 38달러에서 8월 22일 61달러로 한 달 사이에 60% 정도 올랐고, 이는 2020년 평균 가격인 3.8달러에 비교할 때에 16배 정도 오른 셈이다.


우리나라는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중간목표로서, 파리기후변화 협정에 따라 참가국이 스스로 정하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인 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제출한 바 있다. 여기에는 2030년까지 2018년 총 배출량 대비 40% 감축을 목표로 한 탄소 저감 목표를 수립하였을 뿐 아니라 그 이행 계획도 포함되어 있다. 이에 따라 2030년까지 석탄발전 비중을 2018년의 41.9% 대비 절반 정도인 21.8%로 로 축소할 예정이고, 이미 몇몇 석탄화력 발전소는 가동을 중지한 바 있다.
 


IPCC(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에 따르면, 천연가스의 탄소배출량은 석탄의 57%에 불과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LNG는 현재 탄소 저감의 시대에 청정 에너지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브릿지 연료’로 석탄화력 발전의 발전량을 대체하는 역할을 수행해가고 있으며 국내 LNG 발전 비중은 2017년 22%에서 2021년에는 29%로 올랐다. 이와 같이 천연가스 수요가 늘고 있는 가운데 급작스러운 LNG가격 상승 압력은 국가 안보적 상황에서 상당한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는 LNG의 약 52.4%를 도시가스용으로 그리고 나머지인 47.6%는 발전용으로 사용이 되고 있는데, 국제 수요의 변화로 인한 에너지 가격 상승을 온전히 감당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단기간적으로는 에너지 부문이 국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발전 부문의 LNG사용을 최적화하며 관리할 필요가 있다.

즉 1~2년 정도의 단기적 상황으로 예상되는 LNG 공급 위기 상황 발생 시, LNG 발전 부하의 일부를 석탄과 원자력이 좀 더 감당하여야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중장기적으로는 설비 용량과 실제 가동율에서 에너지 믹스를 효율적으로 설계하고 이에 맞게 발전 용량을 관리하여야 한다. 물론 이에 대하여서는 정부와 전문가들이 충분한 논의를 하고 이를 국민에게 소상하게 설명할 필요가 있다.

내년 11월 UAE에서 개최 예정인 COP28(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는 그간 국가별로 제출한 NDC에 대한 첫번째 전지구적 이행 점검 (GST)을 하기로 되어 있다. 유럽을 포함한 많은 국가들이 예기치 않은 국제 정세 하에서 이에 대한 자료 준비와 향후 대책에 대하여 고민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다.

에너지·발전 부문에서 우리가 관리할 에너지 믹스 중에 우리의 경우에는 석탄화력이나 LNG 발전과 같은 화석연료 사용 발전이 국가 안보 관리 측면에서 일정 수준 이상 필요하다고 본다. 다만 이 경우에 이러한 부문의 이산화탄소 저감을 이산화탄소 포집설비 (Carbon Capture)와 저장 능력 (Carbon Sequestration)을 반드시 포함하는 방식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 




10월 11일자 에너지경제신문  '박기서 전 대기환경학회 부회장'의 칼럼입니다~






당진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센터대표전화 : 041-357-9693팩스 : 041-357-9698이메일 : djec9693@naver.com
주소 : 충청남도 당진시 석문면 대호만로 2301, 1층 (우) 31700 (지번 : 교로리 930-1)

Copyright © 당진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센터.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