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민대책위, 한전에 고압송전탑 지중화 요구 > 기후·환경·에너지 자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자료실

석탄화력발전소의 환경, 안전 감시활동과
투명한 신뢰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기후·환경·에너지 자료

글제목 : 당진시민대책위, 한전에 고압송전탑 지중화 요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감시센터 작성일 21-06-23 09:34

본문

도심 및 삽교호 송전탑 설치에 주민 반대 점점 심화

전국 최대규모 화력발전소가 가동 중인 충남 당진시에 600여개가 넘는 고압송전철탑이 세워지고 있는 가운데, 주민들은 도심 주변이나 철새도래지인 삽교호 일부 구간만이라도 전선을 지중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 8일 당진시 우강면송전철탑반대대책위(위원장 최상훈)가 한국전력공사(한전)와의 간담회에서 삽교호 전선 지중화를 요구했으며 며칠 뒤인 지난 11일엔 송악읍송전탑지중화범시민대책위(상임위원장 오미숙)가 출범하면서 지역주민들의 지중화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오미숙 송악읍대책위 상임위원장은 “도시 주변의 송전탑은 시민의 건강권·행복권 침해는 물론 주거환경 저해로 지역발전의 최대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고압철탑은 한 번 세워지면 후손들에게 대물림되는 피해가 예견되기에 결사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상훈 우강면대책위원장도 “당진의 유일한 철새도래지인 삽교호 소들섬에 철탑을 설치하는 것은 삽교호 심장을 뚫고 가는 것으로 세계적인 보호종 철새들의 생명을 위협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한전은 선하지 보상 등의 사탕발림으로 주민들을 현혹시키지 말라”고 주장했다.

한전은 북당진-신탕정 간 345kV 송전선로 72기 건설을 추진 중이다. 우강면대책위는 한전 측에 지중화가 안되는 이유를 물었지만 한전 측은 인근 아산 지역과 형평성을 제기하며 거부하고 있다.

한대연 한전 중부건설본부 차장은 “우강대책위와 만나자고 했던 건 공사로서 주민대책위와 대화하기 위해서였고 선하지 보상 등으로 회유하진 않았다”고 말했으며 또 “삽교호 구간의 지중화는 불가하다는 게 한전 입장”이라고 밝혔다.

최원묵 당진시농민회 부회장은 “당진시는 전국 최대 곡창지대로서 논이 2만㎡씩 경지정리돼 항공농사가 가능한 지역이다. 인력을 구할 수 없어 대부분 헬기와 드론으로 파종은 물론 병충해 방제작업까지 하고 있는데 곳곳에 세워진 고압철탑은 대형사고 위험을 안고 있다”며 농민들의 피해를 호소했다. 그는 또 “특정 지역에 수백개씩 세우는 송전탑의 송배전 시스템을 전면 바꿔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했다.

특히 이 지역 시민단체 활동가들은 “당진시에 600여개 고압철탑과 대규모 화력발전소는 물론 대규모 산업단지 폐기물처리장이 두 곳이나 건설되는 것에 대해 시민들의 분노가 폭발 직전”이라고 전했다. 한 활동가는 “다음 지방선거의 최대 이슈는 환경문제가 될 것이고 자연스럽게 내년 지방선거와 대통령선거 때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판단했다.
 


당진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센터대표전화 : 041-357-9693팩스 : 041-357-9698이메일 : djec9693@naver.com
주소 : 충청남도 당진시 석문면 대호만로 2301, 1층 (우) 31700 (지번 : 교로리 930-1)

Copyright © 당진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센터. All Rights Reserved.